안녕하세요. 쫄말가입니다. 오늘은 요즘 재개정으로 핫한 ISA 계좌를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는 최대 400만원까지 투자수익에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 계좌입니다. 이 계좌는 과거에 비해 많이 보강되었고, 장점은 더욱 강화되면서 ISA 계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ISA 계좌에 대해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장단점과 혜택까지 아래 내용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는 뭘까요?

ISA(Individual Wealth Account)는 개인자산관리계좌를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해 이는 금융상품 쇼핑카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다양한 제품을 한 카트에 담고 한 번에 계산하는 것을 상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ISA 계좌는 적금, 주식, 펀드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금융상품을 한 번에 모아놓을 수 있는 계좌입니다. 이전에는 적금은 은행, 주식과 펀드는 증권사에서 따로 관리해야 했지만, ISA 계좌를 통해 하나로 통합하여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SA 계좌 장점 파헤치기

ISA 계좌는 세금에 대한 주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전과는 달리, 일반계좌에서는 배당수익의 15.4%를 내야 했던 과거와 달리, ISA 계좌에 투자하면 비과세 한도 초과분에 대해서만 9.9%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이로써 ISA 계좌의 손 순익 중 최대 400만원까지는 비과세로, 초과분은 9.9%만 분리과세가 됩니다.
2024년부터는 비과세 한도가 500만원까지 올라갈 예정이며, 이로 인해 세제 혜택의 장점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장점은 손실에 대한 과세가 없다는 점입니다. 일반계좌에서는 이익이 난 구간에 대해서만 세금 계산이 이루어지지만, ISA 계좌에서는 이익과 손실을 모두 고려하여 세금 계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초과 구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ISA 계좌는 다른 투자상품들을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가입 기간 3년을 채우고 나면 계좌를 해지하고 연금 계좌(연금저축 or IRP)로 전환하여 다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도 이점으로 꼽힙니다.
2025년부터는 기본 ISA 계좌의 가입을 제한했던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도 가입을 허용하고 있어,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계좌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SA 계좌 단점 파헤치기

ISA 계좌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여러 가지 제한점과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단점은 의무가입기간이라는 점입니다. 최소 3년간 계좌를 유지해야 세금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기간을 지키지 못하면 혜택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주식을 직접 투자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ISA 계좌에서는 국내 상장 미국 시장 ETF 등에만 투자가 가능하며, 고수익의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없는 제약이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운용 수수료가 0.3~0.8%인데 비해, ISA 계좌 종류에 따라 1%대까지 가는 경우도 있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ISA 계좌의 큰 문제 중 하나는 건강보험료 인상 및 피부양자 박탈 대상자가 된다는 점입니다. 특히 금융소득이 1천만원을 넘는 지역가입자나 2천만원을 넘는 직장가입자는 건강보험료 인상이나 피부양자 박탈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SA 계좌를 담보로 한 대출이나 예금상품 가입이 제한된다는 점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제한점을 고려하여 ISA 계좌에 가입할 때 신중한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ISA 계좌의 장점과 단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SA 계좌의 가입 자격은 어렵지 않고, 높은 세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계획적인 투자와 재테크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계좌를 이용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