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군항제 히스토리

1952년 4월 13일,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세우고 해마다 추모제를 열던 진해는 1963년 해군진해통제부 주최로 군항제로 이름을 바꾸며 성격이 변화했습니다. 충무공을 추모하는 취지에 향토문화와 예술을 더하며,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와 팔도 풍물시장 등이 추가되어 진해의 지역축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1965년 제3회 군항제부터는 군항제위원회에서 행사를 맡고, 1983년부터는 이충무공호국정신선양회와 진해시가 행사를 주관해오고 있습니다.
벚꽃이 진해의 명물로 자리 잡은 것은 일제강점기에 시작됐습니다. 1916년 일본 해군의 진해요항부 설치로 군항의 면모가 갖춰지면서 벚꽃단지가 만들어졌고, 현재 공설운동장에는 '벚꽃장이'라는 벚나무 단지가 있습니다. 광복 후에는 벚나무를 베기 시작했지만, 1962년 식물학자들의 발견으로 벚나무의 원산지가 제주도임이 밝혀져 새로운 인식이 시작되었습니다. 5·16군사정변 이후 '벚꽃 진해'를 되살리는 운동으로 다시 벚꽃의 고장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현재 진해시에는 266,085그루의 벚나무가 있습니다.
진해 군항제는 벚꽃을 즐기는 행사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축제기간에는 1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여 벚꽃을 감상하며 진해 관광을 즐깁니다. 장복산공원, 안민도로, 해군사관학교, 여좌천, 제황산공원, 내수면연구소는 대표적인 벚꽃 명소로, 특히 축제기간에는 해군기지가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벚꽃 감상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 행사 기간: 2024년 3월 23일(토)부터 4월 1일(월)까지, 총 10일간
- 개막 행사: 2024년 3월 22일(금)
- 행사 장소: 창원시 진해구 중원로터리 등 진해구 일원
- 이용료: 무료
- 프로그램: 개막 행사, 특별 행사, 공연 예술 행사, 부대 행사 등
진해 군항제 부대행사 일정


군항제의 부대 행사로는 고려시대 호국영웅을 모티브로 한 군함, 창원 어린이 고향의 봄잔치, 그리고 COSPLAY Street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경화역, 여좌천, 중원로터리에서 열리는 코스프레 퍼레이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관광해설사가 제공하는 재미난 해설을 통해 진해 북원로터리에서 시작되는 벚꽃夜행 투어도 매력적입니다. 이 투어를 통해 늦은 시간까지 벚꽃을 즐길 수 있습니다.
놀다 보면 배가 고프겠죠? 벚꽃푸드마켓은 축제 기간 동안 빠질 수 없는 먹거리 공간입니다. 다양한 음식이 마련된 푸드트럭과 벚꽃향토마켓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진해 군항제 공연일정 및 특별행사

축제는 밤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 있죠! 모두 함께 소리 질러봐요~!! 체리블라썸 EDM 페스티벌을 비롯하여 군항 K-KOP 댄스 경연대회, 가요 대전 등 다채로운 퍼포먼스 공연이 준비되어 있으니, 이들을 통해 엉덩이가 들썩이게 만들어 줄 특별한 경험을 즐기세요!

특별 행사도 빼놓을 수 없죠? 여좌천에서는 밤마다 별빛 축제가 열리며, 이충무공의 추모대제와 승전행사, 호국 퍼레이드 축제를 통해 블랙이글 에어쇼까지 펼쳐집니다. 또한 축제를 장식할 불꽃쇼도 예정되어 있으니 원하는 행사 일정에 맞춰서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해 군항제 벚꽃축제 주차장 및 셔틀버스

서울이나 경기 등 멀리서 창원까지 자차로 이동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관광객 분들은 군항제 축제 기간 동안 셔틀 버스가 운행된다고 합니다. 이를 참고하여 꼭 이용해보세요.

진해군항제 벚꽃축제가 시작되면 많은 인파가 몰려오기 때문에 자차로 방문하는 분들은 주차를 사전에 체크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군항제 기간 동안 해군부대와 관공서 등에서는 무료로 주차장을 개방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사람이 많으니 방문 시 오전 일찍이나 오후 늦게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